본문 바로가기
건강

[블랙헤드] 원인, 녹이는 법, 제거 방법

by 제리팍 2022. 8. 23.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며 하관 부분의 피부에 여드름이나 트러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니, 자연스레 마스크가 닿는 하관 피부 쪽이 통풍이 잘 안 되고 마스크 천으로 자극받게 되면서 그 부위 피부만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는 마스크 밑에 오래 노출되는 부위로 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코 블랙헤드’가 심하게 생겨서 피부과에 내원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오늘은 블랙헤드 원인 및 제거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헤드
블랙헤드

 


블랙헤드 _ 원인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는 과다 분비된 피지 때문입니다. 피지가 모공 속에 쌓이고 각종 노폐물과 엉겨 붙어 산화되면서 죽은 피부 세포들이 검게 변한 것이 블랙헤드입니다. 블랙헤드를 방치하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모공이 더 크고 넓어질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 손으로 짜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는 피지선에 과도한 자극을 가하게 되며, 피부가 자극을 받거나 오히려 모공이 더 늘어지면서 피부 손상만 입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되려 더 많은 양의 피지가 분비되는 악순환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블랙헤드 _ 녹이는 법

블랙헤드는 클렌징 오일을 활용해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기름때를 기름으로 제거하는 드라이클리닝의 원리와 같이, 코 피지는 오일에 잘 녹아 나오기 때문이다. 따뜻한 스팀타월 등으로 모공을 열어준 후, 충분한 양의 클렌징 오일로 코와 이마 부분을 중심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물을 묻혀 유화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저자극 각질 제거 성분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AHD(알파 히드록 시산), BHA(베타 히드록 시산) 등의 저자극 각질 제거 성분을 이용해 블랙헤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AHA는 피부 표면에 달라붙어있는 죽은 세포의 탈락을 돕는데요. 따라서 두꺼운 각질이 제거되고 건강한 세포들이 표피로 올라와 세포의 재생주기를 회복시킵니다.

 

BHA는 표피의 각질과 진피층의 모공 속 각질을 제거하는데요. 이렇게 AHA와 BHA를 이용해 노폐물을 녹여내고, 묵은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속에서 피지가 갇혀 블랙헤드로 변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 _ 제거 방법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 코팩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운데요. 빈 모공에 다시 피지가 차면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코팩을 잘못 뜯어 피부에 상처가 발생할 우려도 있는데요. 코팩을 사용할 경우 마찬가지로 차가운 스킨, 팩 등을 이용해 열린 모공을 닫아줘야 합니다.

블랙헤드는 한 번 제거해도 언제든 다시 생길 수 있는 만큼 꾸준한 예방·관리가 필요한데요. 얼굴을 꼼꼼하게 씻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세수할 때는 미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씻으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화장은 반드시 지우고 자야 합니다.

 

특히 피지는 화장 잔여물과 먼지, 땀 등이 섞여 만들어지는데요. 술·담배, 매운 음식 또한 혈류 공급에 문제를 일으키고 피부 영양소 공급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 피부 관련 글

 

[아토피] 원인, 증상, 치료법, 완치

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요즘인데요. 그런데 이 시기에 새로운 피부 질환이 찾아오거나 예전에 앓았던 기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하는 사례가 많아 주의가 필

hiptothehop.tistory.com

 

[피지낭종(표피낭종)] 원인, 초기, 짜기, 자연치유

얼굴 또는 몸에 염증과 고름을 동반한 작은 혹이 생겼다면 피지낭종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피지낭종은 여드름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여드름처럼 짜서 없앨 수 없는 일종의 양성종양

hiptothehop.tistory.com

 

[모공각화증] 증상, 연고, 제거, 관리, 완치

날씨가 쌀쌀해지면 순간적으로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만져지고 털도 곤두서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현상을 일명 ‘닭살’이라고 부릅니다. 살갗이 마치 닭의 피부처럼 보

hiptothehop.tistory.com

 

[여드름] 원인, 종류, 관리법, 없애는 법

‘사춘기의 꽃’이라고 불려 온 여드름은 사춘기 피부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성인기 이후에도 환경, 호르몬 문제, 스트레스, 다이어트, 자외선 노출, 유전 등 다양한 이유로 계속될 수 있는데요.

hiptotheho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