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기 물린 곳] 붓기, 가려움 없애기, 연고

by 제리팍 2022. 8. 15.

날이 더워지면서 요즘 모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모기에 한 번 물리면 부기와 가려움 때문에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려움 없애기, 연고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물린 곳 _ 붓기, 가려움 없애기

어김없이 모기가 나타나는 여름이면 특히 더 괴로워지는 사람이 있는데요. 모기에 물리면 누구나 간지럽고 괴롭지만, 그 정도가 더 심한 ‘스키터 증후군’(모기 알레르기)을 앓는 사람입니다.

스키터 증후군인지 알려면 붓기, 지속기간, 물집 발생 여부 등을 비교해보면 되는데요. 일반적인 경우 살짝 붓고, 가려움도 1~2일이면 가라앉습니다. 물집은 생기지 않는데요.

 

하지만 스키터 증후군이라면 손등에 물렸을 때 손 전체가 새빨개지거나, 발목에 물렸을 때 부종이 있는 사람처럼 다리가 붓는 등 눈에 띌 정도로 심하게 붓습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10일 이상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심하면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스키터 증후군의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을 찾는 게 좋은데요. 심한 부기, 물집을 방치하면 2차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이기에 특히 모기 물린 직후 숨이 차고 어지러우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하는데요.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는 증상에 따라 항생제 연고,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해 치료합니다.

과거 모기에 물린 뒤 심하게 부은 적이 있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모기가 많은 곳에 갈 때는 팔다리를 덮는 길고 밝은 색의 옷을 입고, 모기 기피 스프레이를 쓰는 게 좋습니다. 집에서는 방충망과 창틀 가장자리 물구멍, 베란다 배수관, 화장실 하수관 등을 정비해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정비해야 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가렵더라도 긁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피부를 과도하게 긁을 경우 가려움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긁어 내부 조직 손상이 심해지면 염증 반응물질이 더 분비되는데, 이 물질은 혈관이 더 부풀게 하고 가려움은 더 악화시킵니다. 긁는 대신 냉찜질을 하면 팽창된 혈관을 수축해 가려움이 완화됩니다.

한편, 모기에 물려 간지러운 건 정도를 떠나 모두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볼 수 있는데요. 모기는 흡혈하면서 자신의 타액을 우리 몸에 남기는데, 몸속 면역세포들이 모기의 타액을 위험한 외부 물질로 인식하면서 가려움을 유발하는 면역 반응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스키터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은 이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모기
모기

 

 


모기 물린 곳 _ 연고

먼저 벌레에 물렸을 때에는 상처 주위를 깨끗이 씻고 약을 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렵다고 긁거나 침을 바르면 2차 감염을 일으켜 상처가 덧날 수 있는데요. 특히 어린이는 어른보다 피부와 면역력이 약해 벌레에 물리면 쉽게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지므로 상처 주위를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은 벌레 물린 곳의 가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액상, 크림, 로션, 연고, 겔, 원형 부착제 등의 제형으로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있는데요. 일반의약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의 진료 후 처방전을 발급받아 구매하고 의사의 지시·감독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의약품은 디펜히드라민, 디부카인 염산염, 멘톨, 캄파 등의 성분이 함께 사용된 복합제와 히드로코르티손이나 프레드니솔론 아세테이트 성분이 사용된 단일제가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은 프레드니솔론아세테이트 성분을 1g 당 3mg 포함하고 있는데요. 일반의약품의 프레드니솔론 아세테이트 함량은 전문의약품의 절반(1g 당 1.5mg)입니다.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은 해당 부위에 적당량을 바르는 외용제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의약품 중 ‘캄파’ 성분이 사용된 제품은 30개월 이하의 영유아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습진이나 짓무름, 염증이 심한 사람, 약 또는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하며 만일 수일간 사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피부 관련 글

 

[건선] 원인, 증상, 치료, 관리법, 완치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경계가 뚜렷하며 크기가 다양한 붉은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인데요. 조직학적으로 표피

hiptothehop.tistory.com

 

[지루성두피염] 증상, 머리감기, 샴푸, 탈모, 관리법

지루성피부염은 건조한 환경이 원인이 돼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쉽게 발병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지루성두피염 증상 및 관리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

hiptothehop.tistory.com

 

[아토피] 원인, 증상, 치료법, 완치

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요즘인데요. 그런데 이 시기에 새로운 피부 질환이 찾아오거나 예전에 앓았던 기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하는 사례가 많아 주의가 필

hiptothehop.tistory.com

 

[모공각화증] 증상, 연고, 제거, 관리, 완치

날씨가 쌀쌀해지면 순간적으로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만져지고 털도 곤두서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현상을 일명 ‘닭살’이라고 부릅니다. 살갗이 마치 닭의 피부처럼 보

hiptotheho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