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티눈] 생기는 이유, 제거, 치료

by 제리팍 2022. 7. 25.

티눈은 작지만 매우 불편한 존재입니다. 발바닥에 박혀 걸을 때마다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요즘처럼 덥고 습한 날씨면 티눈은 더 극성이다. 재발이 잦아지고, 주위로 염증도 잘 생깁니다.

티눈은 압력 받은 부위의 피부가 원뿔 모양으로 두꺼워진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굳은살과 달리 신경을 자극해 날카로운 통증이 동반됩니다. 오늘은 티눈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 _ 생기는 이유

우리 몸에는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과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헐거나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완충하는 장치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바닥 완충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 부위를 두껍게 만들어 외부의 힘에 저항하는데요. 만성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두꺼운 각질은 옆으로 자랍니다. 압력이 점점 가중돼 옆으로도 압력을 분산하지 못하면 각질이 피부 속으로 파고들면서 원뿔 모양의 티눈이 됩니다.

티눈이 생기면 압력과 자극이라는 외부적 환경의 변화가 없는 경우 각질이 지속적으로 증식되면서 주변부에 긴장과 압박이 가중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데요. 문제는 티눈 역시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세포이기 때문에 티눈과 정상조직의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약물이나 수술요법으로 치료가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티눈과 굳은 살
티눈과 굳은 살

 

 


티눈 _ 제거

티눈은 어디까지 해야 다 제거가 된 것일까요? 바로 뿌리에 있습니다. 티눈 제거는 티눈의 뿌리를 완벽히 제거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사마귀와 구별되는 중요한 차이이기도 합니다.

티눈에는 핵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 이를 뿌리라고 부릅니다. 이 뿌리가 제거되어야만 티눈이 완벽히 제거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 번쯤 티눈을 집에서 혼자 제거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본 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티눈고'나 '티눈 밴드'같은 것을 붙여서 제거를 시도하는 경우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해서 이 티눈 뿌리가 제대로 제거가 되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고 남게 되면 그야말로 ‘대략 난감’입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병원을 찾으신다면 시간은 좀 걸릴지 모르겠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냉동치료나 레이저로 티눈 뿌리까지 함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 중에는 사마귀인데 티눈인 줄 알고 자가 치료하다 사마귀가 점점 커지고 번져서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소해 보이는 티눈. 그렇기 때문에 제거에 있어서 조금은 신경을 덜 쓰게 되곤 합니다. 그러나 사소하지만 일상생활을 심각하고 불편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잘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티눈 _ 치료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는 '냉동치료'인데요. 냉동치료는 액화질소를 이용해서 피부를 급속 냉각시키는 방법입니다. 영하 70℃ 정도까지 급속 냉각을 시킨 이후에 서서히 녹이면서 세포를 파괴시키는데요.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고, 집에서 따로 관리할 것이 없어서 가장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입니다. 다만 여러 차례의 반복 치료가 필요한 것은 단점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레이저 치료'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레이저 치료'는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해서 외과적으로 뿌리까지 제거하는 방법과 롱펄스 엔디야그레이저를 이용해서 피부 속만 지져서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는 직접 뿌리가 남았는지 확인하면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과적인 치료방법이지만 살이 아무는데 1달 이상이 소요되고, 지속적으로 소독 처치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엔디야그레이저를 이용해서 피부 속만 지지는 방법은 따로 소독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기는 하지만 냉동치료보다는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통증과 보행의 불편이 동반됩니다.

위의 두 가지 치료 방법 이외에 '주사 요법'이라고 하여서 블레오마이신과 같은 항암제 주사를 병변 부위에 주입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냉동치료보다 강한 치료방법이지만, 손가락, 발가락과 같은 말단 부위에는 주사를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치료법에 의해서도 잘 낫지 않는 난치성 병변들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먹는 약을 병행해서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피부의 순환 주기를 빨라지게 하여서 뿌리를 얇게 만드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 건강 관련 글

 

[다래끼] 초기, 원인, 치료, 약, 전염

환절기 질환이라면 감기가 먼저 떠오르지만 눈 질환인 '다래끼'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눈꺼풀에 발생하는 다래끼는 분비샘에서 화농성 염증이 발생해 부어오르거나 고름집이 생기는 증상입니

hiptothehop.tistory.com

 

[기미 주근깨] 이유 원인, 여자, 제거 치료

햇빛이 강해지는 여름철에는 기미 등 자외선으로 인해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자외선은 피부의 노화의 주범이자 피부 손상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기미는 피부를 전체적으로 칙

hiptothehop.tistory.com

 

흰머리 뽑으면 안 되는 이유 (feat. 원인, 치료, 관리법)

흔히들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면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이유로 또는 단순히 보기 싫다는 이유로 뽑는 이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전문가들은 흰머리를 뽑으면 모근이 약해져 탈모 증상이 생길 수

hiptothehop.tistory.com

 

[여드름] 원인, 종류, 관리법, 없애는 법

‘사춘기의 꽃’이라고 불려 온 여드름은 사춘기 피부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성인기 이후에도 환경, 호르몬 문제, 스트레스, 다이어트, 자외선 노출, 유전 등 다양한 이유로 계속될 수 있는데요.

hiptothehop.tistory.com

 

[구내염] 증상, 원인, 치료, 빨리 낫는 법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몰려오면 우리 몸은 ‘쉬라’는 신호를 보내는데요. 몸이 피곤해지면 감기, 몸살에 걸리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증상이 나오는 곳은 ‘

hiptotheho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