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란? [ 과정, 비용, 부작용 등 ]
임플란트 [ 과정, 비용, 부작용 등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정확한 진단인데,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플란트 식립 경험이 매우 중요한데요.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치아가 없는 곳에 인공치아를 심는 것으로 앞니가 없어서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외모적인 콤플렉스를 가지고 계시거나, 어금니가 없어서 원하는 음식을 드실 수 없는 분들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틀니나 치아를 깎고 걸어주는 방법보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과정
임플란트의 치료과정은 크게 4가지 단계로 진행되는데요.
1. 정밀진단/치료계획 : 치과용 CT 등을 통해 치아정밀 진단을 실시하고,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제대로 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가장 기본단계이며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2. 1차 수술 : 치아의 뿌리역할을 하는 임플란트 픽스쳐를 턱뼈에 식립 후 다시 잇몸을 덮습니다. 아래턱은 3~4개월, 윗턱은 5~6개월간 픽스쳐가 턱뼈와 융화되는 기간을 갖습니다.
3. 2차 수술 : 픽스쳐와 보철물 간의 기둥 역할을 할 부분을 심는 과정입니다. 최종 치아모형의 보철물을 단단하고, 안전하게 얹기 위한 보강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보철물 완성 : 개인 치아의 모양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보철물을 제작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완성합니다. 심미성이 뛰어난 최종 보철물을 통해 외적 아름다움까지 책임집니다.
비용
임플란트는 비급여 치료항목으로 치과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또한 국산과 외국산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국산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국내 치과 531곳을 조사한 결과(2021년 5월 기준) 임플란트 가격/비용의 전체 평균가격은 1,026,718원이었는데요.
서울시의 평균 임플란트 가격은 1,278,947원이었으며, 제일 높은 지역은 강남구(삼성역 인근 1,520,000원) 그리고 제일 저렴한 지역구는 구로구(신도림역 인근 1,134,000원)로 조사되었습니다.
비용이 다소 부담되시는 분들은 소액 및 비상금대출 상품 등을 이용해서 치아 건강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부작용
먼저 임플란트 시술 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임플란트 파손 및 탈락, 임플란트 주위염, 신경손상, 통증 및 출혈, 교합·감각 이상 등이 대표적인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임플란트 주위염은 시술 부위 잇몸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주위 잇몸뼈에 변형이 생기면서 임플란트가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 식립 위치나 방향, 깊이가 잘못돼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치료해야 하므로 정밀 장비를 통해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외에 식사 때마다 나사가 풀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나사가 풀리는 방향으로 힘을 세게 받거나 이갈이 또는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심하면 나사가 풀리면서 인공치아 사이로 음식물이 더 잘 낄 수 있고, 나사가 파절 돼 재수술해야 할 수도 있으니 이상이 감지되면 즉시 해당 의료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임플란트 후 위와 같은 부작용에 시달리거나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이 최첨단 정밀장비를 갖추고 있는 병원인지, 임플란트 시술 및 재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치료받아야 합니다.
또 치료 후에는 일주일, 1개월, 3개월,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을 받아 치아조직이 제대로 아물고 있는지, 얼마나 잘 이식됐는지, 염증발생 유무 등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사후관리가 잘 이뤄지는 병원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임플란트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최소 3개월 이상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하고, 감염 및 염증을 유발하는 술, 담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외에도 이를 악무는 습관은 자연치아의 수명까지 단축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